기업분석/기업 전략 분석

애플의 웨어러블 시장 전략과 마케팅

Lee Word 2021. 1. 6.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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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2020년 10-K 보고서 매출구조

 애플의 2020년 10-K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예상 매출액 2745억달러 (약 300조) 아이폰 매출 비중은 50%로, 전년대비  5% 줄어든 수치를 보이는 것을 보인다. 매출액 절대값 역시 2018년 1,640억 달러, 2019년 1,423억 달러, 2020년 1,377억 달러로 아이폰 제품군의 매출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애플의 주요 소비시장인 미국, 유럽, 아시아 등이 스마트폰 보급률이 포화상태에 근접한데다, 스마트폰 사양의 고도화로 교체주기 역시 길어졌다. 미국, 유럽을 제외하고가장 큰 시장인 중국 시장에서 2019년부터 각각 (16%), (8)%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은 아이폰을 중심으로 한 성장전략이 한계에 직면한 것을 보여준다. 

 

아이폰의 매출 비중이 감소하고 웨어버블 악세사리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애플은 플랫폼을 통한 구독매출과 웨어러블 시장에 집중하여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처럼 보인다. 애플은 처음 아이폰을 등장시키고 스마트폰 시장을 새롭게 열어낸 것과는 다르게,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초기 시장을 새롭게 정의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성장시장으로 바꾸어나가는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애플워치는 시계 시장이 한정된 디지털 시계와 큰 시장의 고급시계로 나뉘고 양 시장은 간섭하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를 완벽하게 박살내면서 애플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매출의 시계제조회사로 만들었다. 에어팟은 고급화 되는 유선 이어폰 시장에서 제한적으로 존재하던 무선 이어폰 시장을 평정하고, 이어폰의 패러다임 자체를 유선에서 무선으로 전환해버렸다. 

 

애플 워치, 5년만에 스위스 시계 200년의 벽을 넘다 : 미래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hani.co.kr)

 디지털 기기 자체에 남녀노소에게 모두 구매욕구를 일으킬 정도의 디자인 요소, 실제 사용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기술향상에 중점을 맞춤 기술연구 타겟은 구매자가 애플 제품 사용에 만족감을 느끼고 애플 플랫폼내에서 추가 구매행위를 일으키는 동력이 된다. 아래의 두 가지 사례는 재미있는 예시가 될 것 같다.  첫번째 사진의 좌측은 애플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에어팟 프로 오디오 코어칩이고, 우측은 소니 코리아의 노이즈캔슬 이어폰 홍보자료 중 하나이다. 애플은 드러나지 않는 외관에도 별도 패킹을 통해 애플 로고를 집어 넣고, 그것을 브랜딩하여 홍보함으로서 디지털 기기에 감성적 요소를 추가하고자 한다. 아래 사진은 2021년 맥북부터 탑재가 되는 애플실리콘 'M1'의 홍보자료이고, 우측은 SKT의 신규 반도체 홍보자료이다. 애플은 모든 제품에 통일화되고 시인성 높은 로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주입시켜 구매소구를 자극한다. 

 

 

애플 에어팟프로의 오디오 코어칩에는 '사과'가 있다

 

좌측은 애플의 M1 반도체 홍보자료, 우측은 SKT의 반도체 홍보자료. 역시 애플의 Chip에는 '사과'가 있다

 

 

 

 

 적합한 레벨의 기술을 적절한 기기에 사용하여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애플의 전략은 시장을 정의하고 수요를 형성하는 웨어러블 시장에서 강점을 드러낸다. 애플은 디지털워치 자체의 시장 파이를 확대하기 위해, 시계의 미학적 완성도 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헬스케어 매니저로서의 기능을 탑재하고 강조하기 시작한다. 2016년 선을 보인 애플워치 2는 방수 뿐만 아니라 러닝과 수영 등을 트래킹하고 분석하는 '짐킷'을 넣어 액티브 워치로서의 성능을 홍보하여 시장에서 반응을 얻기 시작한다.  에어팟 프로의 액티브 노이즈캔슬링 기술은 이미 다른 제조사에서 시도해왔던 기술이지만, 애플은 노이즈 캔슬링에 사용성 개선을 이룸으로서 잠재 구매자들의 시장을 키우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차기 애플의 웨어러블 기기로 런칭을 기다리고 있는 애플 글래스의 성공가능성은 매우 흥미롭다. 앞서 언급했던 미학적 완성, 사용자에 적합한 기술 적용을 통해 이미 존재하는 시장을 파괴적으로 성장시키는 애플의 전략을 애플 글래스에 투영해보다. 디자인 완성도와 적합한 기술을 통해 아이폰, 애플워치의 사용성을 극대화 시키면서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포지셔닝을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을 것인가. 이미 한 번 시장에서 냉대를 받고 퇴출당했던 구글 글래스와는 어떠한 차별점을 만들며 시장을 개척할 지 기대가 된다. 애플 역시 웨어러블의 신규시장 생성을 위해 애플 글래스에 거는 기대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Apple Glass 애플 글래스 출시일 디자인 스펙 가격 예상 (ihe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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